7월 매수 목록과 배당 흐름의 변화를 살펴봅시다.이번 달 역시 50만원 정도를 배당성장주에 투자합니다.
7월 보유 종목/보유 수량의 변화를 조사하면 존슨·앤드·존슨(JNJ), 실티 인터컴(O)는 6주 그대로 보유 3M(MM)은 1주에서 2주 추가로 매집해 총 3주 보유 AT&T(T)은 그대로 5주 QQQ또한 2주 그대로 보유, 그리고 코카 콜라(KO)를 신규로 2주 인수했습니다.마침내 코카 콜라의 주주가 됐네요.그동안은 충실한 고객이었는데요.^^원래 콜라는 코카 콜라만 마시다가 이제는 특히 그렇다는 생각합니다.저의 포트폴리오를 보면 무료하게 보일지도 모릅니다.대장격 배당 성장주로만 구성되어 있으므로.저의 근로 소득을 통해서 얻은 투자금은 세계 1위 기업과 배당 킹 중심으로 인수할 예정입니다.즉, 안정성에 제1위를 둘 예정입니다.같은 돈도 무엇부터 벌었는가에 의해서 잃자 너무 슬픈 돈이 있고 그래도 좀 덤덤한 돈이 있으니까요.기타 투자 수익으로 얻어진 자금을 통해서 공격적인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갈 예정입니다.아직 배당을 지급하지 않거나 지급하더라도 매우 적은 제4차 산업 혁명 관련 기술 주식과 중국 내수와 관련된 기업을 이런 자금을 통해서 인수할 예정입니다.이달 인수한 코카 콜라와 3M의 주가 현황을 살펴볼까요?
시가배당률 3.08%, 현재 주가 51.98달러입니다.처음 봤을 때가 40대 중반 수준이었는데 언제 이렇게 쭉 올라갔는지 모르겠네요.
2019년 3월에 있었던 배당락일이 빠졌네요.확인해보니 배당은 정상적으로 지급되었습니다.현재 배당금은 주당 0.40달러 수준입니다.
오르락내리락하기도 하는데, 오른 쪽으로 올라가는 모습이군요.실제 주가 흐름을 보면 인수 타이밍으로 보기 어렵지만 3M을 인수하고 남은 금액으로 살 수 있는 기업을 살펴보니 코카콜라가 눈에 띄었습니다.2주 정도 소량 매수이기도 하고 일단 마킹을 해놔야 그 가격을 기준으로 저렴하고 비싼지 판단할 수 있으니까요. 3M도 같이 볼까요?
현재 시가 배당률 3.31%, 주가는 174.02달러이네요.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주당 배당금은 1.44달러입니다.이왕이면 배당락일을 고려해서 바로 배당일이 돌아오는 기업을 우선순위로 매수하지 그랬어요. 어쩌다가 두 기업 모두 배당락일이 얼마 지나지 않은 곳이네요.배당을 받으려면 잠시 기다려야 합니다.
거의 2016년 수준으로 회귀한 3M의 주가 7/25 실적 발표 예정까지 지켜봐야겠지만 점차 영업이익률은 개선되고 있는 가운데 미중 정상회담 이벤트+충분히 하락한 저가 매수 수요가 붙으면서 최근 주가는 조금씩 반등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한 해 동안 받는 배당금이 어느새 9만원에 가까워질 때까지 늘었네요.생각보다 총 배당액이 늘어나는 속도가 빨라요.솔직히 첫 달 메시지 속 배당액을 보고 ‘이게 어느 세월에 늘어날지…’ 이랬거든요.올해 말에는 배당이 어느 수준까지 늘어나고 있는지 궁금하네요.배당이 늘어나는 걸 보니 투자금을 더 넣고 싶은데 적립식 분산투자를 목표로 아직 투자를 한 지 얼마 안 돼서 차분히 기다리려구요.여기에 매달 애드포스트로 지급되는 수입도 적지만 몇 만원씩 생겨서 요즘 기분이 정말 좋아요.월급으로 받는 돈과는 그 만족감이 차원이 다릅니다.^^회사에서 독립해도 돈을 벌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기니까요.매달 받는 현금흐름입니다. 3, 6, 9, 12월은 미국 기업 상당수가 배당을 지급하는 달이기 때문에 배당금이 몇 배나 더 들어오는군요.매달 받는 현금흐름입니다. 3, 6, 9, 12월은 미국 기업 상당수가 배당을 지급하는 달이기 때문에 배당금이 몇 배나 더 들어오는군요.요즘 내가 가장 고민하는 것은 어떻게 수입원을 더 늘릴 수 있는가?입니다.사실은 더 이상 연봉 협상에 집착하면서 근로 소득을 죽자마자 드리고 싶은 마음이 많이 없어졌습니다.지금은 나도 예전의 열정 정도는 아닙니다.그 열정이 “경제적 독립”이라는 목표를 바뀌면서 인생의 포커스가 크게 달라진 상태입니다.예전에는 아침에 일어나서 밤 잠들기 전까지 회사인 것만 생각하고 있었지만, 지금은 회사에서 시간을 제외하고는 투자와 추가 수입원에 대한 방법에만 집중하고 있습니다.현재는 1. 회사에서 나와근로 소득 2. 두번째 작업에서 나오는 근로 소득(프리랜서)3. 배당 소득(얼마든지 나오는 것은 나오는 겁니다.(웃음)4. 광고 소득(애드 포스트, 똑같이 얼마든지 나온다니까!!)이에 앞으로는 “연금 소득(국민 연금)”정도가 추가되네요.추가하고 싶은 것은 임대 소득(집세)연금 소득(주택 연금, 농지 연금), 사업 소득(창업을 통한 현금 흐름/직장을 유지하면서 생기는 것), 광고 소득(유튜브/이는 사실은 뜬구름 잡는 이야기지만~시작에 있어서 장벽이 낮은 것은 무조건 고/수익을 얻으면 좋고 못해도 어쩔 수 없고~), 근로 소득(회사와 두번째 작업을 제외한 추가 근로 소득원)가능하고 관심 있는 것은 모두 나란히 보았지만 일단 시도해서 보았습니다.뭐가 있는지 나열하면서 방법을 찾아보고 시험하고 보니, 뭔가 얻는 것이 있다고 생각합니다.이렇게 얻는 현금 흐름은 다시 3번 배당 소득으로 전환시키고 싶네요.앞으로도 내가 시도하는 과정을 공유하고 싶습니다.홧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