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비뇨기과병원 #방광염 #여자비뇨기과병원 #여성방광염증상 #여성방광염원인 #여성방광염 #여자비뇨기과 #여의비뇨기과 #미즈러브비뇨기과 #미즈러브여성비뇨기과
여성비뇨기과병원 방광염의 증상원인과 치료방법을 알아본다
여성방광염 증상과 여성은 왜 남성보다 방광염에 걸리기 쉬운지 여성비뇨기과 미즈러브여성비뇨의학과와 함께 알아보고 치료 방법과 예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여성 방광염의 원인 여성은 왜 방광염에 걸리기 쉬운 것일까요? 여성과 남성의 신체적 특징과 차이 때문에 여성이 방광염에 걸리기 쉽습니다. 방광염의 주요 원인은 대장균이며 방광염의 80%는 대장균에 의해 발병합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방광염인 급성 방광염은 세균이 요도를 타고 방광에 감염을 일으켜 발생하는 것입니다. 여자는 남자에 비해 요도가 짧아요. 또한 장내 세균이 많은 항문과 질, 요도구가 가깝습니다. 따라서 세균 이동이 쉽고 감염도 잘 되기 때문에 여성분들이 방광염에 걸리기 쉽습니다.
여성비뇨기과병원/방광염 원인
방광염을 일으키는 균은 대장균 외에도 포도상구균, 장구균 등이 있을 수 있으며, 이외에도 성매개질환을 일으키는 세균에 의해서도 방광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성 방광염은 성관계 후 방광염이 많은데요. 관계 중 자극에 의한 것도 있지만 세균의 이동을 용이하게 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방광염은 세균에 의해 일어나지만, 모두가 일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여성 모두 항문과 요도구가 가깝지만 방광염에 걸리지 않는 여성도 있습니다.
여성의 1/3이 일생에 한 번씩 걸리는 것이 방광염이라는 것은 반대로 한 번도 걸리지 않는 여성이 3분의 2나 된다는 것입니다. 세균이 있어도 면역력이 있거나 생활습관에 의해서도 방광염을 일으키는 세균이 이동하지 못하거나 이동하더라도 방광염으로까지 이어지지 않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면역체계라는 것은 우리 몸에 있는 유익균과 유해균의 균형과도 관련이 있는데 이들의 균형이 깨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방광염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여성 방광염 증상 여성 방광염 증상을 알아야 합니다.여성이 방광염은 아래 증상 중 하나 이상이 나타납니다.
여성 비뇨기과병원 / 방광염 증상
1. 소변 중에 통증 또는 작열감( 뜨거움, 찌릿 찌릿하거나 쿡쿡)이 있는 2. 오줌의 양이 적은데 잘 마르고 싶은 빈뇨 증상이 있는 3)이 골 위 하복부에 통증이 있어 4. 갑자기 심한 요의를 느끼는 절박감이 있는 5. 소변에서 피가 섞여서 나온 6. 소변이 희고 탁하다 7. 소변에서 평소와 다르게 불쾌하고 지독한 냄새다.이러한 방광염의 증상은 일부는 세균 감염과 관계 없는 과민성 방광의 증상과 같으므로 이를 구별하는 검사가 필요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때는 방광염 이외의 원인 질환에 의해서 오줌에 피가 섞여서 나오는 혈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방광염은 비교적 치료가 잘 되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만, 방치하면 신우신염으로 굉장히 고생할 수도 있어 큰 병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으므로 마음을 놓아서는 안 됩니다. 방광염 소변 검사, 소변 배양 검사, 소변 유전자 검사, 초음파, 내시경 검사가 필요하지만 간단한 소변 검사와 문진만으로도 방광염의 여부를 예측합니다.
여성 방광염 치료방법 방광염은 여성의 경우 급성 방광염은 1~3일 정도 항생제를 투여하면 쉽게 낫습니다. 개인차가 있을지도 모르지만, 일반적으로 여성은 7일 정도면 완치할 수 있습니다. 남자들은 방광염 치료가 더 길 수 있어요. 다만 항균제로 치료가 잘 안 되고 내성이 있을 경우 치료가 좀 더 길어질 수도 있어요. 항균제 치료에 부담을 느끼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적절한 항생제 치료가 적절한 방법입니다. 그래야 세균 감염이 심해지고 신우신염으로까지 이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여성 방광염 예방법 여성 방광염은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으로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아래 여성 방광염 예방법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오줌을 한 후는 조금 소변의 물기만 하세요. 문지르거나 자극을 심하게 주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2. 배변 후에 닦는 방향도 매우 중요합니다. 배변 후 항문 쪽에서 질/요도 쪽으로 닦는 것이 의외로 많습니다. 항상 질/요도에서 항문 방향, 즉 앞에서 뒤를 안 닦면 대장 균 감염을 예방할 수 없습니다.3. 방광염 예방을 위해서는 소변을 세세하게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오래 참기는 방광염 예방을 위해서 좋지 않습니다.4. 평소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소변을 자주 하는 것에도 도움이 됩니다.5. 방광을 자극 할 음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탄산 음료, 커피, 홍차 등 카페인 음료, 술 등은 방광을 자극하고 좋지 않습니다.6. 성관계 전에 잘 씻고, 성관계 후에는 소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방광과 요도로 이동한 세균을 씻기에 도움이 됩니다. 나중에 온수로 가볍게 뒤 물을 잠급니다. 강하게 빨아서 자극을 주거나 상처 받지 않도록 조심할게. 여성 청결제는 자칫 선인균의 균형을 잃고 자정 작용을 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미즈러브여성비뇨기과는 2008년 설립 이래 여성들이 부담 없이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여성만을 진료하는 여성비뇨기과입니다. 항상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미즈러브여성비뇨기과는 2008년 설립 이래 여성들이 부담 없이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여성만을 진료하는 여성비뇨기과입니다. 항상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미즈러브여성비뇨기과는 2008년 설립 이래 여성들이 부담 없이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여성만을 진료하는 여성비뇨기과입니다. 항상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미즈러브여성비뇨의학과의원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95길 38 미즈러브여성비뇨의학과
미즈러브 비뇨기과는 신사역 4번출구에서 4분정도 소요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