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의 형태에 따라 가동 범위와 움직임의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중량물을 다루거나 부적절한 자세를 취하거나 무리한 힘을 줄 경우 부담이 가중되어 질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 찢어지거나 파열로 인해 수술을 받아야 하는 상황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시간, 비용 면에서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산재 신청을 통해 일부 보상을 받기도 합니다. 건설공사 현장은 다양한 공정이 많아 사고 또는 질병 발생 위험이 높은 직종입니다. 특히 건물을 올리는 과정에서 보다 안전하게 공사할 수 있도록 임시 비계 파이프를 설치 및 해체하는 작업을 하는 비계공분들은 보다 안전에 취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사고도 자주 발생하지만 중량물 취급이 많기 때문에 관절 질병도 자주 신청되는 직종이기도 합니다. 파이프와 로프 하나에 몸을 지탱하고 10kg 이상의 파이프를 높은 곳까지 이동시켜 설치하는 과정에서 사용하는 도구의 무게, 관절의 사용법 등은 근골격계 질환의 발병에 충분한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관절의 형태에 따라 가동 범위와 움직임의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중량물을 다루거나 부적절한 자세를 취하거나 무리한 힘을 줄 경우 부담이 가중되어 질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 찢어지거나 파열로 인해 수술을 받아야 하는 상황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시간, 비용 면에서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산재 신청을 통해 일부 보상을 받기도 합니다. 건설공사 현장은 다양한 공정이 많아 사고 또는 질병 발생 위험이 높은 직종입니다. 특히 건물을 올리는 과정에서 보다 안전하게 공사할 수 있도록 임시 비계 파이프를 설치 및 해체하는 작업을 하는 비계공분들은 보다 안전에 취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사고도 자주 발생하지만 중량물 취급이 많기 때문에 관절 질병도 자주 신청되는 직종이기도 합니다. 파이프와 로프 하나에 몸을 지탱하고 10kg 이상의 파이프를 높은 곳까지 이동시켜 설치하는 과정에서 사용하는 도구의 무게, 관절의 사용법 등은 근골격계 질환의 발병에 충분한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업무상 재해로 인해 부상 또는 질병에 걸린 노동자는 산재 보상을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업무상 재해에 해당하는 요건을 충족하면 그동안 치료에 사용된 비용과 일을 하지 못한 기간의 휴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즉, 업무와 관련해서 발생한 질병이라는 것을 입증해야 하는데요. 정확한 상병 확인과 당시 사고 경위, 신체 부담 정도뿐만 아니라 업무 외적인 요인(노화, 개인적인 질환)으로 인해 불승인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꼼꼼하게 체크하고 소명자료를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업무상 재해로 인해 부상 또는 질병에 걸린 노동자는 산재 보상을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업무상 재해에 해당하는 요건을 충족하면 그동안 치료에 사용된 비용과 일을 하지 못한 기간의 휴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즉, 업무와 관련해서 발생한 질병이라는 것을 입증해야 하는데요. 정확한 상병 확인과 당시 사고 경위, 신체 부담 정도뿐만 아니라 업무 외적인 요인(노화, 개인적인 질환)으로 인해 불승인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꼼꼼하게 체크하고 소명자료를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저희 법인에서 한 사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재민은 약 30년간 건설 공사 현장에서 비계공과 거푸집 목공으로 근무하고 있었습니다. 주요 업무로는 비계의 설치 및 해체 업무를 담당하였습니다. 어깨 불편감이 계속되어 검진을 받게 되었고, 우측 회전근개 파열, 우측 주철척골신경병증, 우측 수근관 앞 터널 증후군이었습니다. 오늘은 저희 법인에서 한 사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재민은 약 30년간 건설 공사 현장에서 비계공과 거푸집 목공으로 근무하고 있었습니다. 주요 업무로는 비계의 설치 및 해체 업무를 담당하였습니다. 어깨 불편감이 계속되어 검진을 받게 되었고, 우측 회전근개 파열, 우측 주철척골신경병증, 우측 수근관 앞 터널 증후군이었습니다.
우리의 관절 질환 재해 전문을 살펴보면, 우리 태양에 전화를 받아 유선을 통해서 산재 질병에 대해서 설명을 한 뒤 의뢰를 받고 사건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당사 법인에서는 근로자의 작업 내용을 조사하고 최소 10kg에서 많게는 40kg까지 중량물을 1200mm높이에서 운반하고 싣는 작업을 반복했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파이프(40kg) 세우고 발판(10kg)부착, 해체 작업 자재 운반 중량물(폼, 양손 30kg), 합판(10-15kg), 뚜껑의 고정 나무(20-30kg)설치 작업 15kg의 폼을 1200mm의 높이에 들어 싣는 작업을 반복, 재해자가 수행한 업무로 인한 해당 병이 발병했다는 자료를 수집하고 어깨 부위에 상당한 무리가 있었음을 주장했습니다.그 결과 노동자의 상병이 업무상 질병으로 인정되고, 장애 등급 12급으로 판정되어 장해 보상 일시금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건설현장에서는 철근, 파이프 등 중량물을 취급하고 어깨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어깨 관련 직업병이 생길 수밖에 없는데요. 업무로 인해 발생한 질병이니까 당연히 산재 승인을 받을 수 있겠지? 싶어서 산재 신청했다가 불승인을 받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근골격계 질환은 잘못된 습관 또는 퇴행성 질환으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전부터 통증이 있거나 과거 치료를 받은 이력이 있으면 기존 질환으로 불승인을 받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므로 업무상 질병으로 입증할 수 있는 충분한 자료를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설현장에서는 철근, 파이프 등 중량물을 취급하고 어깨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어깨 관련 직업병이 생길 수밖에 없는데요. 업무로 인해 발생한 질병이니까 당연히 산재 승인을 받을 수 있겠지? 싶어서 산재 신청했다가 불승인을 받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근골격계 질환은 잘못된 습관 또는 퇴행성 질환으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전부터 통증이 있거나 과거 치료를 받은 이력이 있으면 기존 질환으로 불승인을 받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므로 업무상 질병으로 입증할 수 있는 충분한 자료를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산재 신청과 관련해 궁금한 점이 있거나 지금 앓고 있는 질환이 업무상 이유에 의한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면 상담을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저희 노무법인 태양은 업무상 사고뿐만 아니라 업무상 질병에 대한 승인 노하우와 다수의 사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정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산재 신청과 관련해 궁금한 점이 있거나 지금 앓고 있는 질환이 업무상 이유에 의한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면 상담을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저희 노무법인 태양은 업무상 사고뿐만 아니라 업무상 질병에 대한 승인 노하우와 다수의 사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정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전 이미지 다음 이미지 이전 이미지 다음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