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가상 아이돌계의 금수저 vs 흙수저AI 가상 아이돌계의 금수저 vs 흙수저AI 가상 아이돌계의 금수저 vs 흙수저AI 가상 아이돌계의 금수저 vs 흙수저피부 솜털까지 살렸다 미국서 관심 폭발한 한국 가상인간 [영상] 조아라 기자 입력 2023.03.30 13:59 수정 2023.03.30 14:21영상= 온마인드 제공SK스퀘어가 출범 후 처음으로 투자한 3차원(3D)가상 인간 제작사 온 심리가 최근 신규 가상 인간들을 공개했다.30일 업계에 따르면 온 심리는 지난주 미국 샌 프란시스코 모스콘 센터에서 열린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GDC2023″에서 신규 가상 인간들을 공개했다.온 심리가 신규 공개한 가상 인간은 “Y(와이·가칭)”과 “T.K(티 케이·가칭)”이다.리얼한 가상 인간을 실현하는 글로벌 정보 기술(IT)기업 유니티의 디지털 휴먼 2.0패키지, 페이스 및 헤어 솔루션 등을 활용했다.미세한 안면 근육의 움직임은 물론 머리 피부의 솜털, 홍채 등을 보다 리얼하게 구현하고 현지 관람객들로부터 큰 관심을 끌었다.영상= 온마인드 제공가상 휴먼”Y”를 활용하고 유니티와 함께 가진 실시간 토크 콘서트도 화제를 모았다.발표자의 얼굴과 표정이 별도 영상 합성이나 편집 없이 실시간으로 모션 캡처된 가상 인간”Y”모습으로 화면에 송출됐다.토크 콘서트에서 “마크·쇼나 구루(Mark Schoennagel)”유니티 테크니컬 마케팅 매니저가 온 심리 기술 소개를 하면 발표자의 입 모양과 얼굴 표정이 그대로 화면 속의 “Y”에 적용됐다.남성 연사들이 청순한 외모의 여성 가상 인간으로 변신하고 다양한 표정으로 생방송을 진행, 현장에서 높은 호응을 이끌어 냈다.최근 게임 업계에서 가상 인간의 중요성은 높아지고 있다.가상 인간을 활용한 현실감 있는 아바타 구현, 광고 및 지적 재산권(IP)비즈니스 부가 수익 창출 등이 가능하기 때문이다.온 마인드의 김·대우 대표는 “유니티 글로벌 개발자 콘퍼런스 『 유나이트 2022』을 시작으로 『 MKCES포럼 2022』, 『 GDC2023』 등 유수의 글로벌 행사를 통해서 온 마인드의 가상 인간 기술을 알리는 데 노력했다”로 “향후도 글로벌 행사에 적극 참여하고 글로벌 파트너십을 발굴 하고 온 마인드의 가상 인간 기술이 전 세계로 확산되고 안 된다”라고 말했다.조·아라항교은돗토콤 기자 [email protected]버추얼 휴먼 ‘Y’를 활용해 유니티와 함께한 실시간 토크 콘서트도 화제를 모았다. 발표자의 얼굴이나 표정이 별도 영상 합성이나 편집 없이 실시간 모션 캡처돼 가상인간 ‘Y’ 모습으로 화면에 송출됐다. 토크콘서트에서 ‘마크 쇼나글(Mark Schoennagel)’ 유니티 테크니컬 마케팅 매니저가 온마인드 기술 소개를 하면 발표자의 입 모양과 얼굴 표정이 그대로 화면 속 ‘Y’에 적용됐다. 남성 연설자가 청순한 외모의 여성 버추얼 휴먼으로 변신해 다양한 표정으로 생방송을 진행하며 현장에서 높은 호응을 이끌어냈다.최근 게임업계에서 가상 휴먼의 중요성은 커지고 있다. 가상휴먼을 활용한 현실감 있는 아바타 구현, 광고 및 지적재산권(IP) 비즈니스 부가수익 창출 등이 가능하기 때문이다.김현일 온마인드 대표는 “유니티의 글로벌 개발자 컨퍼런스 ‘유나이트 2022’를 시작으로 ‘MKCES 포럼 2022’, ‘GDC 2023’ 등 유수의 글로벌 행사를 통해 온마인드의 가상 휴먼 기술을 알리는 데 노력해왔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행사에 적극 참여해 글로벌 파트너십을 발굴하고 온마인드의 가상 휴먼 기술이 전 세계로 퍼져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email protected]버추얼 휴먼 ‘Y’를 활용해 유니티와 함께한 실시간 토크 콘서트도 화제를 모았다. 발표자의 얼굴이나 표정이 별도 영상 합성이나 편집 없이 실시간 모션 캡처돼 가상인간 ‘Y’ 모습으로 화면에 송출됐다. 토크콘서트에서 ‘마크 쇼나글(Mark Schoennagel)’ 유니티 테크니컬 마케팅 매니저가 온마인드 기술 소개를 하면 발표자의 입 모양과 얼굴 표정이 그대로 화면 속 ‘Y’에 적용됐다. 남성 연설자가 청순한 외모의 여성 버추얼 휴먼으로 변신해 다양한 표정으로 생방송을 진행하며 현장에서 높은 호응을 이끌어냈다.최근 게임업계에서 가상 휴먼의 중요성은 커지고 있다. 가상휴먼을 활용한 현실감 있는 아바타 구현, 광고 및 지적재산권(IP) 비즈니스 부가수익 창출 등이 가능하기 때문이다.김현일 온마인드 대표는 “유니티의 글로벌 개발자 컨퍼런스 ‘유나이트 2022’를 시작으로 ‘MKCES 포럼 2022’, ‘GDC 2023’ 등 유수의 글로벌 행사를 통해 온마인드의 가상 휴먼 기술을 알리는 데 노력해왔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행사에 적극 참여해 글로벌 파트너십을 발굴하고 온마인드의 가상 휴먼 기술이 전 세계로 퍼져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email protected]세월이 흘러도 늙지 않고 오히려 시대의 트렌드를 더욱 왕성하게 받아들이고 개성을 자랑하는 가상 인간들이 SNS와 유튜브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가진 인플루엔자엔 콘서트로 활약하고 광고 시장의 주역으로 떠오르고 있다.글로벌 플루엔 콘서트 마켓 플랫폼 시장 스앙도마ー켓토스에 따르면 세계의 플루엔 서비스 시장은 2020년 10조 원에서 2025년 27조원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흥미로운 점은 사람의 인플루엔자엔 서비스 시장이 7조 6000억원에서 13조원으로 약 2배 성장하는 동안 가상 인간 인플루엔자엔 서비스 시장은 2조 4000억원에서 14조원으로 6배 이상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다.특히 2025년에 사람과 가상 인간의 시장 규모가 완전히 역전된다는 예측이다.그래픽=이 정권 기자 [email protected]미국의 가상 휴ー망즈 사이트에 등록된 가상 인간의 수는 15년 9명에서 22년 200명 이상으로 늘어났다.이곳에는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가상 인간 인플루엔자엔 콘서트인 미국의 “미케라(인수 다 팔로어 286만명)”을 비롯한 브라질의 “-“영국의 “슈 두”일본”이마”중국의 “아야이”등이 포함됐다.국내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가상 인간 인플루엔자엔 콘서트로는 로지 외에도 “리나””루이””루시””테오””류 이드””수아””한·유아”등이 있다.국내 1호 사이버 가수 아담과 비교하면 그들은 휴대 전화 같은 작은 사이즈의 모니터에서는 도저히 식별하기 어려울 만큼 인간과 비슷하다.사이다스 스튜디오(현·록커즈 엑스)이 개발한 로지도 2021년 7월 신한 생명 광고에서 자연에 춤추는 모습으로 등장했을 때 정말 사람이 없이 가상 인간이라는 것이 알려지면서 큰 화제가 됐다.그 후, 로지는 100건을 넘는 협찬으로 광고로 1년간 15억원 이상의 돈을 벌었다.현재, 로지 인스타그램의 팔로워는 15만 5000명이다.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미국의 가상 인간 인플루엔자엔 콘서트”미케라”.각종 광고 모델로 활동하며 2020년에만 약 160억원을 벌었다.[사진 각 인스타그램]이 가상 인간 인플루엔자엔 콘서트가 SNS를 비롯한 광고 시장에서 각광 받는 이유는 사람을 꼭 닮은 외모뿐 아니라 살아 있는 인간 인플루엔자엔 콘서트처럼 개성적인 세계관(아이덴티티)과 취향이 명확한 라이프 스타일을 갖고 있다는 점이다.로지를 개발한 로커스 엑스의 김·진수 이사는 “광고 계약 때를 제외하고 대중과 소통하는 SNS등에 관해서는 임원진의 컨펌이 전혀 없다”로서 “로지의 세계관은 철저히 MZ세대 여자 직원 7명에 의해서 창조·운영되는 “이라고 말했다.말괄량이 같은 성격과 친환경에 관심이 높은 로지의 세계관은, 로지와 비슷한 또래의 ” 진 “생활에서 여과 없이 반영된다는 것이다.넷마블의 계열사인 메타 엔터테인먼트가 2021년에 개발한 “리나”는 열정적인 젠지(GenZ)세대 디지털 제작자로 트렌디한 패션·뷰티를 사랑하는 잇 걸이라는 세계관을 갖고 있다.흥미롭게도 리나는 국민 배우 송·강호, 소녀 시대 멤버 티파니·영, 아이돌 GOT7의 멤버 용재, 그리고 사람의 인플루엔자엔 콘서트에서 인기가 높은 키·웅세 등이 소속된 매니지먼트 회사인 서브 라임의 멤버이다.가상 인간이지만 인간처럼 진정성 있는 활약을 하겠다는 의지 표현으로 보인다.리나의 관리 업무를 담당하는 서브 라임의 김·운정 담당은 “제작 회사별로 가상 인간에게 부여하는 아름다움과 역할은 각각 다른 “으로 “리나는 패션·뷰티 플루엔 콘서트에서 정체성이 규정된 룩 앤드 필(look&feel)을 가지고 있다”라고 말했다.”리나”이 패션 매거진 하ー파ー즈 바자의 2022년 환경 보호 캠페인”옷의 새 주인을 찾는 사람들”에 참여하는 화보를 찍은 모습.[사진 각 인스타그램]김 담당은 가상 인간을 관리하는 것의 장점에 대해서”음주 운전 사고를 일으키거나 학교 폭력, 마약 등의 사건을 일으킬 위험이 전혀 없다”라는 점을 꼽았다.그는 또”한국의 가상 인간 개발 기술이 세계적으로 가장 우수하다”로서 “앞으로 엔터테인먼트를 비롯한 K산업을 이끄는 주요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그러나 모든 기업이 자사 이미지를 상표 설정할 때 스타를 기용하는 것은 자명한 것이다.그러나 모든 사업 채널에서 매번”사람 톱스타”을 쓰는 것은 비용이 들어 물리적으로도 어렵다.반면 가상 인간은 초기 개발에는 비용이 들지만 이후에는 기업이 원하는 모습과 취향에서 시공간의 제약 없이 활약할 수 있다.물론 많은 플루엔 서비스 전문가가 지적하는 숙제도 산재한다.우선 비현실적인 외모 지상 주의를 부추길 우려가 있다.패션·뷰티를 포함한 각종 기업 광고와 럭셔리 라이프 스타일에 특화된 가상 인간은 주근깨가 8등신의 몸매의 우월한 신체 조건을 가졌다.게다가 그들의 겉모습은 영원히 늙지 않는다.지난해 미국의 CNN은 바로 이 점을 가상 인간의 그늘이라고 지적했다”성형번지로 불리는 한국에서 가상 인간이 비현실적인 외모로 대중의 선망을 더욱 부추길 우려가 있다”고 보도했다.세상에 없던 얼굴을 창조하는 작업도 쉽지 않다.지난해 한국 관광 공사가 약 8억원을 걸고 제작한 가상 인간 명예 홍보 대사”요리,”는 국정 감사에서 “Red Velvet멤버의 아이린과 흡사하다”로서 초상권 침해 요소를 지적됐다.스타를 비롯한 수많은 플루엔 서와 대중 사이에 형성된 공감대에는 “함께 늙어서 자연스럽게 변화하는 인생”도 있다는 것은 빼놓을 수 없다.서정민(벨기에·정민 기자 [email protected]’리나’가 패션지 하퍼스 바자회의 2022년 환경보호 캠페인 ‘옷의 새 주인을 찾는 사람들’에 참여해 화보를 찍은 모습. [사진 각 인스타그램]김 담당은 가상인간을 매니지먼트하는 것의 장점에 대해 “음주운전 사고를 내거나 학교폭력·마약 등의 사건을 일으킬 위험이 전혀 없다”는 점을 꼽았다. 그는 또 “한국의 가상인간 개발 기술이 세계적으로 가장 우수하다”며 “향후 엔터테인먼트를 비롯해 K산업을 이끄는 주요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나 모든 기업이 자사 이미지를 브랜딩할 때 스타를 기용하는 것은 자명한 일이다.하지만 모든 사업 채널에서 매번 사람 톱스타를 쓰는 것은 비용이 많이 들고 물리적으로도 힘들다. 반면 가상인간은 초기 개발에는 비용이 들지만 이후에는 기업이 원하는 모습과 취향으로 시공간 제약 없이 활약할 수 있다.물론 많은 인플루언서 전문가 지적하는 숙제도 산재한다. 우선 비현실적인 외모지상주의를 부추길 수 있다. 패션·뷰티를 포함한 각종 기업 광고와 럭셔리 라이프스타일에 특화된 가상인간은 주근깨지만 8두신 몸매의 우월한 신체조건을 가졌다. 게다가 그들의 외모는 영원히 늙지 않는다. 지난해 미국 CNN은 바로 이 점을 가상인간의 그늘로 지적하며 “성형 1번지로 불리는 한국에서 가상인간이 비현실적인 외모로 대중의 부러움을 더욱 부추길 수 있다”고 보도했다.세상에 없던 얼굴을 창조하는 작업도 쉽지 않다. 지난해 한국관광공사가 약 8억원을 들여 제작한 가상인간 명예홍보대사 ‘여리지’는 국정감사에서 “레드벨벳 멤버 아이린과 흡사하다”며 초상권 침해 요소를 지적받았다. 스타를 비롯한 수많은 인플루언서와 대중 사이에 형성된 공감대에는 ‘함께 늙고 자연스럽게 변화하는 삶’도 있다는 것은 간과할 수 없다.서정민 기자 [email protected]점·주근깨, 솜털까지 정교하게 표현 전 세계의 가상 인간 가상 인간의 시대가 이미 시작됐다.애니메이션이나 영화 속 캐릭터에 머물던 시대는 지나갔다.현재 가상 인간은 인간과 유사한 외형은 물론 행동과 화술까지 정교하게 구사한다.그래서 가상 인간은 사람과 구별하기 어려울 정도라는 평가도 나온다.인공 지능(AI)이 점, 주근깨, 솜털까지 정교하게 표현하기 때문이다.약 20년 전의 “3D캐릭터”에 가까운 사이버 가수”아담”와는 다른 존재이다.2020년 국내 최초의 가상 플루엔 콘서트”로지”이 등장했을 때 사람들은 놀라운 경험을 했다.사이다스 스튜디오 엑스가 가상 인간임을 밝히지 않은, 로지 인스타그램을 운영한 4개월 동안 많은 대중은 로지를 실제 인간 모델로 생각했다.그 후, 로지가 가상 인간이라는 사실이 밝혀지자 사람들은 뒤통수를 때렸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가상 휴ー망즈에 따르면 세계 각국에서 외모, 성별, 인종, 국적이 다른로 지 130명이 활동하고 있다.가상 인간은 사회 각 분야에 진출하고 인간의 역할을 대체하거나 인간과 함께 생활하는 존재로 서서히 증가하고 있다.가상 인간이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는 분야는 브랜드 홍보 모델이다.세계 각국의 뷰티, 의류 브랜드에서 진짜 인간 대신 가상 인간을 홍보 모델로 활용하는 사례가 늘었다.샤넬, 프라다, 디오르는 가상 인간”릴, 미케라”을 홍보 모델로 선정했고 남 아프리카 공화국 출신 가상 인간”슈 두”는 바루만, 페레가모, 삼성 전자 모델로 활동했다.국내에서 가장 유명한 가상 인간 로지가 이 1년간 체결한 전속 계약은 13건, 협찬 광고는 100건을 넘는다.수만에서 수백만명의 팔로워를 가진 가상 인간을 활용한 홍보 효과는 기대 이상이다.실제로 가상 인간의 SNS게시물은 진짜 인간보다 평균 3배나 많은 반응을 얻고 있다.그들의 주된 팬 층은 MZ세대이다.AI기반의 플루엔 콘서트 마케팅 분석 회사 하이프오ー디타ー에 따르면 가상 플루엔 콘서트 팔로워를 73%가 18~34세이다.MZ세대가 가상 인간을 거리낌 없이 받아들일 수 있는 이유는 가상 세계가 능숙하기 때문이다.서울 여자 대학교 정보 보호 학과 김·명주 교수는 “MZ세대는 어릴 때부터 애니메이션, 가상 현실에 익숙하지, 가상 인간을 이질적인 존재가 없이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존재로 받아들인다”이라고 말했다.실제로 가상 인간을 보충하고 있는 MZ세대는 가상 인간을 평범한 인플루엔자엔 산다고 생각하고 있다.로지의 팔로어 김 모 씨(13)는 “최근 가상 인간에 대한 정보를 찾아봐로지를 알았다”로서 “로지 게시물에 코멘트하면서 저 음악과 소통하고 있다”라고 말했다.윤 모 씨(26)도 “로지님의 거리인 느낌과 코디, 색감의 조합이 좋고 보충하고 있다”라고 말했다.국내 최고 인플루언서 ‘공대생 여성’의 정체는? 정종헌 매경닷컴 기자 [email protected] )입력2022년12월17일22:24수정2022년12월17일22:36가상 인플루언서위니 [사진제공=인스타그램 캡처]인스타그램의 성장을 이끌고 있는 유망 크리에이터에 가상 플루엔 콘서트”위니”(WINNI)가 뽑혔다.인스타그램은 최근”인스타그램을 통해서 회고했다 2022년 연말 결산 기자 간담회”를 개최하고 올 한해를 주도한 트렌드를 발표했다.간담회에서는 ▲ 트렌드 해시 태그와 인기 태그 지역 ▲ 인스타그램에 주목된 브랜드 ▲ 릴 스토렝도&유망 크리에이터 등 총 3개의 세션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다.특히 유망 크리에이터로서는 가상 잉훌엥사ー우이니ー을 소개했다.위니와 함께 패션 모델의 박·제니, 독특한 콘텐츠로 주목된다 홍정욱 한국 전통 복장의 아름다움을 전해 모나도 유망 크리에이터에 이름을 올렸다.위니는 배틀 그라운드의 모바일 가상 플루엔 콘서트에서 게임이나 애니메이션, 댄스 스포츠를 좋아하는 21세의 공대생의 콘셉트를 가지고 있다.이름은 승리를 뜻하는 영어 단어”WIN”에서 파생했다.위니는 6월 인스타그램 계정을 개설하고 일상 사진과 댄스 커버 영상 등의 콘텐츠를 통하고 팬들과 의사 소통을 하며 20여일 팔로워 1만명을 돌파했다.ⓒ 매일 경제&mk.co.kr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인스타그램 성장을 이끌고 있는 유망 크리에이터로 가상 인플루언서 ‘위니'(WINNI)가 선정됐다.인스타그램은 최근 ‘인스타그램을 통해 돌아본 2022년 연말 결산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올 한 해를 주도한 트렌드를 발표했다.간담회에서는 ▲트렌드 해시태그와 인기태그 지역 ▲인스타그램에서 주목받은 브랜드 ▲릴스트렌드&유망 크리에이터 등 총 3개 세션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다.특히 유망 크리에이터로는 가상 인플루언서 위니를 소개했다. 위니와 함께 패션모델 박제니, 독특한 콘텐츠로 주목받는 정욱, 한국 전통 복장의 아름다움을 전하는 모나도 유망 크리에이터에 이름을 올렸다.위니는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가상 인플루언서에서 게임, 애니메이션, 댄스, 스포츠를 좋아하는 21세 공대생 콘셉트를 갖고 있다. 이름은 승리를 뜻하는 영어 단어 WIN에서 파생됐다.위니는 지난 6월 인스타그램 계정을 개설하고 일상 사진과 댄스 커버 영상 등 콘텐츠를 통해 팬들과 소통하며 20여 일 만에 팔로워 1만 명을 돌파했다.ⓒ 매일경제&mk.co.kr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한국의 가상 플루엔 콘서트는 누구일까?분야 시각, 패션, 멀티/영상, 소셜 트렌드, 테크 트렌드, 트렌드 전망 등록일 2022.02.24작성자 서울·민정(kitri79)조회 수 6274 지난 달 해외 디자인 리포트에서 소개된 전 세계적으로 가상 플루엔 콘서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국내에서도 다양한 캐릭터의 가상 플루엔 설이 등장하고 그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그럼 현재 한국 국적(?)을 가진 가상 플루엔 콘서트는 누구일까?가수로서 데뷔한 가상 잉훌엥사ー로ー지ー(Rozy)로지는 시각 특수 효과(VFX)기업”로커스”의 자회사인 사이다스 스튜디오 엑스(백·승엽 대표)로 만든 가상 인간이다.국내 최초의 가상 인간에서 하나뿐인 존재를 뜻하는 “오로지”라는 이름을 갖고 있다.젊은 세대가 좋아하는 얼굴을 분석하고 3D기술로 세상에 없는 얼굴을 만들어 800여개의 얼굴 표정을 만들었다고 한다.사진 출처:사이다스 스튜디오 엑스 http://sidus-x.com/러지는 2020년 8월 인스타그램 계정을 개설하고 일상 사진을 올려팔로어를 모았다.당시는 가상 인간임을 알리지 않고 일반인처럼 활동했다.그리고 그 해 12월 자신이 가상 인간이라는 사실을 공개할 때까지 누구도 이에 몰랐다.22세의 로지는 신한 생명의 광고 모델로 등장하는 더 유명하게 된, 패션 잡지 화보 촬영 및 W컨셉, GS25등 다양한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서 영향력을 보였고 지난해에만 10억 이상의 이익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지금도 계속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여행, 요가, 패션 등의 일상을 공유하고 있으며 현재 약 12만 2천명의 팔로어를 보유하고 있다.2022년 2월 22일, 로지는 가수 데뷔, 퍼스트 싱글 앨범”Who Am I”을 발표했다.이미지 출처 : 신한라이프 https://www.shinhanlife.co.kr/hp/cdha0010.do이미지 출처 : 로지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rozy.gram/이미지 출처:로ー지ー잉스타그람 https://www.instagram.com/rozy.gram/롯데 홈쇼핑에서 개발한 가상 잉훌엥사ー루ー시ー(Lucy)2021년 2월에 처음 선 보인 인플루엔자엔 콘서트 29세의 루시는 롯데 홈쇼핑이 독자적인 전문 인력을 통해서 개발한 가상 인간이다.그녀의 직업은 디자인 연구원에서 패션 모델인 현재 7만 여명의 인스타그램 팔로어를 보유하고 있다.리얼한 회사원의 모습, 퇴근 후 플루엔 서비스 활동을 즐기는 이미지로 팬들과 소통하고 있으며 지난해 12월에는 홈 쇼핑에 쇼 호스트로 등장하고 직접 판매 상품을 소개하기도 했다.향후 루시의 움직임, 음성 표현 등 더 정교한 영상화를 통해서 쇼핑 서비스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이미지 출처:루시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here.me.lucy/LG전자가 펼친 가상 잉훌엥사ー킴·레어(Reah Keem)LG전자에서 개발한 가잉훌엥사ー레아은 “미래에서 온 아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23세의 여성으로 서울에 거주하는 직업은 음악가라는 캐릭터 스토리를 가지고 있다.2021년 1월 미국 CES에서 자사의 제품과 신기술을 소개하는 연설을 통해서 공식 데뷔했다.올해 개최된 CES에서도 모습을 드러냈지만 이번에는 뮤직 비디오 티저 영상을 공개하고 가수 데뷔를 예고했다.김·레어의 앨범은 가수 윤·정신 씨가 대표 프로듀서로 참여하고 있는 신비로운 이야기와 협업하고 제작 중이며 올해 말에 데뷔 앨범을 발매할 예정이다.이미지 출처 : LG전자 소셜매거진 라이브 LG https://live.lge.co.kr/virtual_influencer_reah/이미지 출처 : LG전자 소셜매거진 라이브 LG https://live.lge.co.kr/ces-2021-again/이미지 소스:LG전자 소셜 매거진 라이브 LGhttps://live.lge.co.kr/lg-reahxmystic-story/가상 YouTuber루이(Rui)루이(Rui)는 유튜브 채널 루이카바리ー(RuiCovery)에서 데뷔했다.2020년 10월부터 활동했으며 현재 약 4만 4천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다.22살 루이스는 춤과 노래가 특기인 유튜브 영상을 통해서 노래를 부르거나 여행 가거나 일상 부표 로그를 공개하면서 구독자와 소통하고 있다.또 문화 체육 관광부의 누리 홍보 대사, 한국 관광 공사 명예 홍보 대사로 위촉되면서 한류 문화 콘텐츠와 전국의 관광지를 소개하고 있다.루이스는 2020년 6월에 설립된 시작인 디 오비 스튜디오(대표 오·재욱)이 자체 개발한 가상 얼굴 동영상 합성 기술이다”디 오비 엔진”을 사용하여 제작했다.디 오비 엔진은 AI기술을 이용하고 다른 영상을 합성하는 딥 페이크(Deep Fake)기술을 기반으로 한다.(디프 페이크는 딥 러닝(Deep Learning)로 페이크(fake)의 합성어이다.)딥 페이크가 한명의 얼굴을 대상으로 한다면 디오비ー엥징는 많은 사람의 얼굴을 모아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가상 인물을 탄생시킨다.루이스는 초상권을 확보한 실제 사람 7명의 얼굴 데이터를 수집하고 새 얼굴을 만들고 3D모델링이 아니라 실제 사람에게 가상 얼굴을 씌웠다고 한다.디 오비 스튜디오는 앞으로 기업을 대상으로 한 “가상 얼굴 분양 센터”도 열 계획이라고 한다.이미지 출처 : 루이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ruuui_li/ ?hl=en이미지 출처 : 루이 커버리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RuiCovery/videos이미지 출처:대한민국 구석까지 유튜브 https://www.youtube.com/watch?v=cLLoft8tEz4게임 캐릭터에서 가상 인간으로 변신한 한·유아(Hanyua)한·유아는 온라인 게임 개발 업체 스마일 게이트가 2019년에 발매한 가상 현실 게임”포커스 온 유”의 캐릭터로 활용하기 위해서 제작했으나 나중에 가상 인간으로 변화시켰다.처음 발매했을 때는 3D애니메이션 캐릭터의 모습이었으나 2021년 8월에 실제 사람과 같은 모습으로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공개됐다.스마일 게이트는 가상 인간 제작 때문에 시각 특수 효과(VFX)전문 업체인 자이언트 스텝과 협업했다.최근 패션 매거진의 화보 촬영을 하고 YG엔터테인먼트의 모델 에이젼시 계열사인 YG케이 플러스와 전속 계약을 맺고 가수로 데뷔할 예정이다.2019년 포커스 온유의 게임 캐릭터 사진 출처:스마일 게이트 https://newsroom.smilegate.com/bbs/board.php?bo_table=news&wr_id=300이미지 출처 : 한유아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_hanyua/사진 출처:와이 매거진(Ymagazine)https://ynoblesse.com/넵튠 자회사의 온 마인드로 개발한 수아(Sua)카카오의 자회사 넵튠도 가상 인간 개발 회사의 온 마인드를 통한 디지털 아이돌 수아를 개발했다.온 심리는 국내 게임 업계 3D캐릭터 개발 스태프로 활동한 사람들이 모여서 2020년 4월에 설립한 디지털 인간 제작사에서 2020년 11월에 넵튠의 자회사로 편입됐다.수아는 현재 인스타그램과 틱톡을 중심으로 활동했으며 인스타그램 1만 3천 여명, 틱톡 1만 8천 여명의 팔로어를 보유하고 있다.글로벌 IT기업 유니티 코리아의 공식 모델로 활동했으며, 최근은 컬러 렌즈 브랜드 광고 모델로 등장했다.사진 출처:수아 인스타그램:https://www.instagram.com/sua_to_z/?hl=en이미지 소스:스아잉스타그람:https://www.instagram.com/sua_to_z/?hl=en처럼 가상 플루엔 콘서트는 독자적인 SNS계정을 운영하면서 콘텐츠를 생성하는 사람들과 친한 소통하기로 크게 성장하고 있다.또 기업의 홍보 마케팅 수단만 아니라 가상 플루엔 콘서트들이 협업하거나 그 자체로 소속 사무소를 갖고 연예인으로서 데뷔하기도 한다.그들은 가상 공간과 현실의 언론 사이를 오가며 활동할 수 있어 시공간의 제약 없이, 더 유용하다.또 최근 크게 이슈가 된 실제 연예인의 과거 소문 같은 위험이 없기 때문에 기업 입장에서는 마케팅을 위한 안정적인 수단이 될 수 있다.한편으로는 관련 산업이 성장하는 만큼 악의적으로 활용되거나 법적 규제가 애매한 경우도 함께 증가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쪽으로 성장하도록 하기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참고 자료로서 인스타그램:https://www.instagram.com/rozy.gram/루ー시ー잉스타그람:https://www.instagram.com/here.me.lucy/김·레 아인스 그램:https://www.instagram.com/reahkeem/루이잉스타그람:https://www.instagram.com/ruuui_li/?hl=enYouTube챠은넬루이카바리ー:https://www.youtube.com/channel/UC2c8C4FHRvMeY4-6flPxtwA항유아잉스타그람:https://www.instagram.com/_hanyua/스아잉스타그람:https://www.instagram.com/sua_to_z/?hl=en사이다ー즈 스튜디오 엑스:http://sidus-x.com/LG전자 소셜 매거진 라이브 엘지https://live.lge.co.kr/virtual_influencer_reah/대한민국 구석까지 유튜브https://www.youtube.com/watch?v=cLLoft8tEz4스마일 게이트(Y magazine)https://ynoblesse.com/이미지 소스: 수아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sua_to_z/ hl=en처럼 가상 인플루언서는 자체 SNS 계정을 운영하면서 인플루언서 이루고 사람들과 가깝게 소통함으로써 크게 성장하고 있다. 또 기업 홍보 마케팅 수단뿐만 아니라 가상 인플루언서끼리 협업하거나 그 자체로 소속사를 갖고 연예인으로 데뷔하기도 한다. 이들은 가상공간과 현실 미디어 사이를 오가며 활동할 수 있어 시공간 제약이 없어 더욱 유용하다. 또한 최근 크게 이슈가 되고 있는 실제 연예인들의 과거 소문과 같은 리스크가 없기 때문에 기업 입장에서는 마케팅을 위한 안정적인 수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한편으로는 관련 산업이 성장하고 있는 만큼 악의적으로 활용되거나 법적인 규제가 모호한 경우도 함께 증가할 수 있으므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방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참고자료로 인스타그램:https://www.instagram.com/rozy.gram/ 루시인스타그램:https://www.instagram.com/here.me.lucy/ 김레아인스타그램:https://www.instagram.com/reahkeem/ 루이인스타그램:https://www.instagram.com/ruuui_li/ ?hl=en유튜브채널 루이까바리:https://www.youtube.com/channel/UC2c8C4FHRvMeY4-6flPxtwA 한유아인스타그램:https://www.instagram.com/_hanyua/ 수아인스타그램:https://www.instagram.com/sua_to_z/ ?hl=en사이다즈스튜디오엑스:http://sidus-x.com/ LG전자 소셜매거진 라이브엘지 https://live.lge.co.kr/virtual_influencer_reah/ 대한민국 구석구석 유튜브 https://www.youtube.com/watch?v=cLLoft8tEz4 スマイルゲート(Y magazine)https://ynoblesse.com/[단독] SM 가상인간 ‘나이비스’ 데뷔, 대형 엔터테인먼트사 AI 가수 경쟁 입력 2023년 01월 25일 오후 7:02 수정 2023년 01월 25일 오후 7:07 기사 원문 전주원 기자에스파 세계관 속 캐릭터, 가상인간으로 외모·목소리를 창조해 보다 자연스럽게 고유한 스토리텔링 메타버스로 확장하려는 넷마블·카카오 합작 ‘메이브’도 데뷔 기술 실험을 넘어 팬덤과 교감할지 주목된다.에스파 세계관 속 캐릭터, 가상인간으로 외모·목소리를 창조해 보다 자연스럽게 고유한 스토리텔링 메타버스로 확장하려는 넷마블·카카오 합작 ‘메이브’도 데뷔 기술 실험을 넘어 팬덤과 교감할지 주목된다.에스 파는 세계관 속의 조력자 캐릭터인 “나이 서비스”(nævis).SM은 올해 3월 미국 음악 페스티벌”사우스 바이 사우스 웨스트”에서 인공 지능 가상 인간으로서 구현한 나이 서비스를 선 보일 예정이다.<사진 제공=SM엔터테인먼트>인공 지능(AI)에서 탄생한 가상 인간(가상 휴먼)이 K팝 걸그룹 열풍을 주도할 수 있을까.올해 상반기 최대 엔터테인먼트 회사에서 경쟁적으로 최신 유행을 반영한 겉모습과 고유의 소리, 성향을 가진 새로운 가상 인간을 데뷔시킨다.가상 인간 인플루엔자엔 콘서트는 지금까지 소셜 미디어, 모델 활동으로 주목 받고 왔지만, 노래와 춤 실력, 대중성을 널리 인정된 가상 K팝 가수는 아직 없다.우선 국내 최대의 가요 기획사의 하나인 SM엔터테인먼트가 3월 데뷔를 목표에 걸 그룹 에스 파는 세계관 속 캐릭터”나이 서비스”(nævis)를 가상 인간으로서 개발 중인 것으로 25일 확인됐다.SM의 이·성수 대표 이사는 요즘 매일 경제와 만나서”그동안 에스 파의 뮤직 비디오에 컴퓨터 그래픽 그림만 등장한 나이 서비스를 AI아티스트로서 선 보일 계획”이라며”자연스러운 움직임, 새로운 창조한 목소리, 실시간 소통까지 관련 기술을 총 동원해서 탄생시키는 아티스트”이라고 밝혔다.나이 서비스의 음색은 성우 12명의 목소리를 분석하고 만들어 독특한 음악을 선 보일 것으로 보인다.이 대표는 “3월 미국 텍사스에서 열리는 글로벌 문화 축제 『 사우스 바이 사우스 웨스트 』이 데뷔 무대가 될 것”이라고 귀띔했다.이 축제에는 “에스(VR콘서트 at.”이 공식 초청되었지만, 관람객이 가상 현실(VR)장비를 착용하면 감상할 수 있는 8K초 고화질 해상도의 공연이다.관객은 눈앞에서 에스퍼 멤버들이 춤추고 노래하는 모습을 즐길 수 있고 관련 콘텐츠에 AI로 구현된 나이 서비스도 나올 가능성이 있다.걸그룹”에스퍼”와 각 멤버의 디지털 아바타”아이에스 파”.<사진 제공=SM엔터테인먼트>AI을 활용한 가상 인간 개발은 SM이 구축하고 온 메타 버스 세계관(SMCU)에서도 처음으로 열리는 시도이다.2020년에 데뷔한 여성 그룹 에스 판다(카리나·윈터·닌구·지젤)은 회원과 유기적으로 연결된 디지털 아바타”아이”()이 존재한다는 설정을 만들었다.그들의 노래 가사와 뮤직 비디오, 부가 컨텐츠에 엄청난 세계관을 설명하는 내용이 가득 담아 아바타도 3D그래픽으로 몇 차례 소개됐다.그 중에서도 나이 서비스는, 세계관 속에서 실제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연결에 스파의 조력자이다.SM측은 에스 보를 통해서 구축하고 온 스토리텔링이 나이 서비스와 팬텀 유대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보고 있다.이 대표는 “이전의 AI아티스트는 움직임이 불편하거나 컴퓨터 그래픽의 뒤에서 실제 인간이 연기를 하는 등 진정한 가상 인간과 보기는 어려웠다”로 “관객이 가상 인간을 실제 사람처럼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스토리텔링과 음악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이렇게 가상 인간의 한계를 넘으려는 시도는 올해도 이어질 전망이다.최근 K팝 업계는 아이돌 그룹의 지적 재산권(IP)활용 차원에서 오리지날 스토리를 만드는 소설·웹툰·영화 등을 다양하게 선 보였지만 그 이야기 속의 등장 인물을 메타 버스로 데뷔시키는 또 한번의 세계관 확장이 이루어지는 셈이다.25일 전격 데뷔한 4인조 가상 아이돌”메이우”(MAVE:).멤버 4명 모두 가상 인간이고 기획사가 부여한 이름, 특성, 취향 등을 갖고 있다.<사진 제공=메타 버스 엔터테인먼트>이날 넷마블, 카카오 엔터테인먼트가 합작한 가상 인간 걸그룹”메일 이브”(MAVE:)도 데뷔 신고식을 했다.넷마블의 F&C자회사 메타 버스 엔터테인먼트가 개발한 팀이다.공개된 뮤직 비디오 중에서 멤버 4명은 각각 MZ세대의 취향을 반영한 것처럼 인형 같은 외모를 자랑하고 어색하지 않는 보컬·안무를 선 보인다.독자적인 세계관도 제기했다.미래에서 온 멤버들이 감정의 자유를 찾아 시공간의 모험에 나섰지만 2023년에 지구에 불시착했다고 한다.음악만이 아닌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K팝 콘텐츠를 낼 것으로 보인다.다만 지금은 가상 인간 연예인이 기술적 실험 단계를 넘어 진화를 이루는 단계에 들어가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SM의 아바타 ISPA조차 ESPA멤버들과 함께 무대를 장식할 때마다 “움직임이 부자연스럽다”라는 지적이 잇따른 바 있다.앞서고 2021년에 데뷔한 11인조 가상 인간 걸그룹”에타ー니티”은 모두 AI캐릭터로 구성된 최초의 시도로 주목됐으나 오히려 어색한 시선 처리와 합성이 눈이라는 혹평을 들은 뒤 조금씩 자연스러운 모습으로 성장하고 있다.차·우진 음악 평론가는 “기성 음악 시장은 불과 10년 전에는 아이돌을 음악으로 인정하지 않았으나 최근에는 K팝과 인정했다”며”AI·메타 버스 가수 역시 제작자의 입장에서는 새로운 시도이지만 소비자는 새와 열광하지 않는다”이라고 지적했다.계속”단순히 히트 곡 1곡을 내는 것이 아니라 AI을 활용한 음악의 지향점과 역할 구조를 만들 수 있는지가 핵심”이라고 분석했다.◆ 요즘 데뷔한 국내 가상 인간 가수에스 파는 세계관 속의 조력자 캐릭터인 “나이 서비스”(nævis).SM은 올해 3월 미국의 음악 페스티벌”사우스 바이 사우스 웨스트”에서 인공 지능 가상 인간으로서 구현한 나이 서비스를 선 보일 예정이다.<사진 제공=SM엔터테인먼트>디지털 세계에 자신과 연결된 또 하나의 자아”아이”()이 존재한다는 세계관을 설정한 걸그룹 에스퍼.4명의 멤버 오닌·윈터·카리나· 붉은 지젤(왼쪽부터)이 각각 아바타와 함께 서는 모습.<사진 제공=SM엔터테인먼트>VR 헤드셋을 착용한 관객들이 관련 콘텐츠를 즐기고 있다. VR 콘서트 제작 및 유통 플랫폼 어메이즈VR이 SM과 에스파VR 콘서트를 합작했다. <사진제공=어메이즈VR>2021년 발표곡 ‘새비지'(Savage)에서 아바타와 함께 춤을 추고 있는 에스파. <사진제공=SM엔터테인먼트>2021년 발표곡 ‘새비지'(Savage)에서 아바타와 함께 춤을 추고 있는 에스파. <사진제공=SM엔터테인먼트> 정주원 기자([email protected] )2021년 발표곡 ‘새비지'(Savage)에서 아바타와 함께 춤을 추고 있는 에스파. <사진제공=SM엔터테인먼트> 정주원 기자([email protected] )크래프톤, 넵튠, 넷마블 게임업계 차세대 먹거리 가상인간의 노래와 춤을 좋아하고 환경보호에 관심이 많은 걔… 알고 보니 가상인간이었다고?쿠라 후톤”아나”넷마블”리나”스마일 게이트”한·유아” 온 마인드”수아”에 펄스 나인의 가상 아이돌”에타ー니티”까지···패션 잡지에서 CM모델까지 섭렵한 가상 인간 게임 업계의 “미래의 음식”으로 급부상크래프톤 ‘아나’ 넷마블 ‘리나’ 스마일게이트 ‘한유아’ 온마인드 ‘수아’에 펄스나인의 가상 아이돌 ‘이터니티’까지…패션잡지에서 CM모델까지 섭렵한 가상인간 게임업계의 ‘미래 먹거리’로 급부상크래프톤의 안나 / 사진 = 크래프톤 제공바로 가상의 시대다.동전,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등 가상 자산 붐이 일면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COVID-19)확산으로 우리 생활의 일부가 온라인으로 옮아가가상 공간 메타 버스 시대가 열렸다.그리고 또 하나의 가상, 가상 인간이 떠오르고 있다.보컬로이드”하츠네 미쿠”사이버 가수”아담”의 뒤를 잇는 다양한 가상 인간이 나온 것이다.지금까지 대중 문화로 불리던 가상 인간에 주요 기업이 뛰어들어 주류 문화-주류 산업에 진화하고 있다.특히 대중 문화에 정통한 게임 업계가 가상 인간 사업에 정성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 주목된다.게임을 그냥”아이들만의 것”으로 치울지도 모른다.하지만 게임 속을 들여다보면, 최첨단 기술이 집약된 콘텐츠이다.3D모션 캡처 기능에서 리얼한 그래픽 구현, 대규모 접속자를 수용할 수 있는 서버 기술까지···IT업계에서 게임은 바로 최첨단의 문화 예술이다.그리고 그 기술이 집약되어 만들어진 것이 바로”가상 인간”이다.크래프톤이 선보인 가상인간 ‘아나’/사진=크라프톤 제공특수 능력까지 보유한 “쿠라 후톤”의 “아나””배틀 그라운드”에서 전 세계 게임 업계를 뒤흔든 프리쿠라 매트리스는 최근 가상 인간”아나”를 공개했다.언리얼 엔진 5에서 만들어진 겨울은 동양과 서양의 아름다움을 동시에 들었다.또 피부는 물론 주근깨 솜털까지 구현하고 실제 인간과 매우 흡사한 비주얼을 자랑한다.아나운서는 음악과 엔터테인먼트를 통해서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전해”긍정 에너지 전도사”이다.게임이나 노래, 춤, 패션을 좋아하며 동물이나 환경 보호 등 지속 가능한 사회를 만드는 것에 관심이 높은 Z세대의 플루엔 콘서트 컨셉이다.게임 회사가 만든 가상 인간답게 특수한 능력도 갖고 있다.그녀는 손가락에 낀 녹색의 크리스털 링을 이용하고 다양한 현실 세계를 순간 이동하고 세상과 새로운 방식으로 상호 작용한다.또 안나에는 “피즈(FIZZ)”이라는 글귀이 새겨진 분홍색의 비누 옥총을 쏘며 주변 사람들의 기분을 잘 줄 특별한 능력도 있다.넷마블리아/사진=리아인스타그램패션 잡지 모델로 활동 중인 “넷마블”의 “리나”넷마블의 가상 인간”리나”은 실제로 존재하는 사람이 아니냐는 의문할 정도로 인간과 비슷하다.넷마블 자회사 인터넷 마뿌루 F&C의 메타 버스 엔터테인먼트가 1월 공개한 리나는 성격과 재능, 다양한 나라티브을 가지는 복합적인 인격체를 지향한다.넷마블의 리아/사진=리아의 인스타그램서핑, 롱 보드, 디지에 당사자, 볼링 등 다양한 취미를 가진 리나는 다양한 분야에서 재능을 발휘하고 있다.인스타그램, TikTok등 다양한 SNS채널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인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는 3만명을 넘는다.뿐만 아니라, 엔터테인먼트·서브 라임과 전속 계약도 체결하고 패션 잡지의 화보도 모델에 발탁되기도 했다.그 후는 넷마블의 신작 PC게임”오버 프라임”로 캐릭터로 등장할 예정이다스마일게이트의 ‘한유아’/사진=스마일게이트 제공스마일게이트의 ‘한유아’/사진=스마일게이트 제공”땅땅 밥”이 매력의 스마일 게이트”한·유아”2002년생, 백옥 피부에 “딱딱” 떨어지는 숏 컷이 특징의 한·유아는 스마일 게이트의 가상 인간이다.지구가 즐거운 매일이 새로운 인공 지능(AI)소녀에서 엉뚱한 발랄하고 호기심이 많고 청초하고 신비한 외모로 차별화된 매력을 지니고 있다.한·유아는 2017년 스마일 게이트의 가상 현실(VR)게임”포커스 온 유”처음 등장했다.당시 게임 캐릭터 같던 얼굴은 이제 완전히 사람의 모습을 바꾸어 사람들을 주목하고 있다.옥수수수염차 광고모델로 선정된 스마일게이트 한유아/사진=유튜브캡쳐이미 등장하고 5년이나 지난 만큼 다른 가상 인간보다 활동 폭이 넓다.2월 글로벌 매니지먼트 YG K플러스와 전속 계약을 맺는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하면서”YuA”(당신)이라는 이름으로 첫 음원”I Like That”를 공개하는 가수로도 데뷔했다.특히”I Like That”의 뮤직 비디오는 8월 제2주 기준으로 709만건을 넘어섰다.이어 올해 4월에는 김·들, 정·지현, 조·보아, 성미에 이어광둥 옥수수 수염 차 모델로 발탁됐다.옥수수 소금 차 광고 영상도 재생 횟수 105만을 기록했다.현실에 있을 것이고 몽환적인 외형을 가진 가상 인간이 진짜 사람을 매료시키고 있는 것이다.옴마인드수아/사진=수아의 인스타그램옴마인드수아/사진=수아의 인스타그램컬러 렌즈”오토 루”모델로 나선” 온 마인드”의 “수아”카카오 게임즈 자회사 넵튠도 자회사 온 마인드의 “수아”을 통해서 가상 인간 사업을 추진 중이다.수아는 서울과 가상의 도시 르 오에스를 오가며 살고 있다는 개념이다.루오 에스에서는 뛰어난 엔지니어, 서울에서는 메타테이나ー이다.가수를 꿈꾸네 아는 패션에 민감하고 핫 플레이스를 즐기는 트렌디한 냉 미녀 같아도 가끔 엉뚱한 곳이 폭발하여 헬스 케어 서비스를 통해서 음식을 먹으면서 건강한 생활을 추구하는 가상 인간이다.온마인드의 수아/사진=수아의 인스타그램수아의 활동 영역도 갈수록 벌어지고 있다.수아는 여성 패션 크로스 보더 플랫폼”니코”을 운영하는 아보카도와 협업하는 컬러 렌즈 브랜드”오토 루”를 출시하고 있다.또 던킨 도너츠, 라네즈 등과 인스타그램 협업을 진행, 플루엔 콘서트로 활약하고 있다.코오롱 FnC의 골프 브랜드”백”도 브랜드 홍보 대사로 수아를 발탁했다.수아의 활동 영역도 점점 넓어지고 있다. 수아는 여성 패션 크로스보더 플랫폼 ‘니코’를 운영하는 아보카도와 협업해 컬러렌즈 브랜드 ‘오틀’을 론칭하고 있다. 또 던킨도너츠, 라네즈 등과 인스타그램 협업을 진행하며 인플루언서로 활약하고 있다. 코오롱FnC의 골프 브랜드 왁도 브랜드 홍보대사로 수아를 발탁했다.이제 가상 아이돌 시대··· 생방송에도 등장했다”펄스 나인”의 “에타ー니티”가상 인간을 넘어 가상 아이돌도 등장했다.펄스 나인이 선 보인 가상 아이돌”에타ー니티”이 그 주인공이다.에타ー니티은 지난해 3월에 “아임 리얼(I’mreal)”에서 정식 데뷔, 지난해 8월에 “노 필터(No filter)”을 선 보였다.4월 말 3번째 싱글”파라이다””이스(Paradise)”도 발표했다.특히 화라다 이스 뮤직 비디오는 펄스 나인 공식 유튜브에서 재생 횟수 440만번을 기록하며 화제를 모았다.펄스 나인 유튜브 에타니티 콘텐츠 재생 횟수는 1700만건을 넘어섰다.펄스나인의 가상 아이돌 ‘이터니티’/사진=펄스나인 제공게다가”에타ー니티”의 멤버 제인은 요즘 보이는 라디오 생방송 YTN뉴 슬라이더 생방송에도 출연하고 팬들에게 놀라움을 안겼다.1초당 30프레임으로 실시간 페이스 스와프(Face swap) 하고 실제로 사람의 사회자와 함께 방송해도 손색 없을 정도로 다양한 표정 변화를 리얼하고 정교하게 표현한 펄스 나인의 “딥 리얼 Live”기술 덕분에 가능한 일이었다.올해 말에는 에타니티 11명의 완전체의 활동을 계획하고 있다.이 밖에도 이미 수많은 가상 인간이 우리 주변에서 활동하고 있다.로지, 요리스 지, 이소 르 와이 티 등 이름도 다양하다.이처럼 다양한 기업이 가상 인간을 내뱉는 이유는 무엇일까?YTN 생방송에 출연한 가상 아이돌 에터니티의 ‘제인’/사진=펄스나인 제공역시 일단”돈”이다.가상 인간은 지치지 않고, 나이를 먹지 않고 사고도 일으키지 않는다.만일 폭발”열애설”이나 “학교 폭력”걱정이 없다.어디에라도 가고 언제든지 있을 수 있다.또 잘 된 가상 인간은 장르에 구애 받지 않고 여러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다.실제 인간보다 “리스크”없이”코스파”가 좋은 것이다.모두 유행 등 다양한 요인으로 소비자가 온라인·가상에 익숙해지고 가상 인간에 대한 거부감이 줄어든 점도 가상 인간 열풍의 원인으로 꼽히는 것이다.다양한 성격과 외형을 굳힌 가상 인간이 지금도 개발되고 있다.언젠가 가상 인간”오타 활”이 표준의 세상이 올지도 모르지 않을까?리청 우토(이·선우)기자 [email protected]역시 일단 돈이다. 가상 인간은 피곤하지 않고, 나이가 들지 않으며, 사고도 내지 않는다. 혹시 폭발할 열애설이나 학교폭력 걱정도 없다. 어디든 갈 수 있고 언제든지 존재할 수 있다. 또 잘 만들어진 가상인간은 장르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다. 실제 인간보다 ‘리스크’도 없고 ‘가성비’가 좋은 셈이다. 아울러 팬데믹 등 다양한 요인으로 소비자들이 온라인·가상현실에 익숙해져 가상인간에 대한 거부감이 줄어든 점도 가상인간 열풍의 원인으로 꼽힐 것이다. 다양한 성격과 외형을 다진 가상인간이 지금도 개발되고 있다. 언젠가 가상인간 「오타활」이 표준인 세상이 올지도 모르는 것은 아닐까? 이성우 기자 [email protected]가상인간 관련 국내 상장기업넷마블(이공인간 걸그룹 아이돌 ‘메이브’==>완성도 매우 높음) 스마일게이트(비상장) 크래프톤 마인즈랩솔트룩스셀바스AI위지윅 스튜디오 이스트소프트SK스퀘어(넵튠, 하나은행에 이어 온마인드투자)SK스퀘어(넵튠, 하나은행에 이어 온마인드투자)SK스퀘어(넵튠, 하나은행에 이어 온마인드투자)SK스퀘어(넵튠, 하나은행에 이어 온마인드투자)온마인드는 넵튠의 자회사 넵튠은 카카오의 자회사… 결론은 카카오(?)온마인드는 넵튠의 자회사 넵튠은 카카오의 자회사… 결론은 카카오(?)